연말이 올때마다 진행하는 연말 정산 ! 직장인일때는 회사에서 내라는 서류만 제출하면 손쉽게 가능했었는데 퇴사후에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시죠 ?
저 역시도 퇴사를 하게 되면서 연말 정산하는 방법을 몰라서 당황했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 이번 글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서 놓치지 말아야할 세금 혜택과 어떤 방식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하면 되는지까지 알려드릴게요 !!
중도 퇴사자의 연말 정산은 ?
중도 퇴사자는 한해를 모두 끝마치지 않고 중간에 퇴사를 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원칙적으로는 퇴사자의 연말정산은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할 때 함께 지급하도록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퇴직한 달에 증명서류를 제출하게되고 회사가 이를 중간에 처리해주게 됩니다.
놓치면 안되는 퇴사자 연말 정산 TIP
보통 회사에서 진행해주는 서류는 본인에 대한 기본 공제와 표준세액공제, 근로소득 세액공제 등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험료, 신용카드 등 내가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이냐 ? 라는 질문을 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도 당연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다만 이전에 직장을 다닐때처럼 12-1월에 진행하는 것이 아닌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개인이 직접 신고를 하여 진행합니다. 빠뜨린 소득 세액 공제 항목을 5월에 세무서에서 종합소득 확정신고를 하여 추가로 공제 받아야합니다.
빠뜨린 소득 세액 공제 항목이 있는지 어떻게 아나요 ?
1.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세요.
퇴사 후에 메일로 발급 받은 원천징수 결정 세액란을 확인해보세요. 해당 부분에서 결정 세액이 0원으로 나온다면 5월에 따로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정세액이란 납부해야할 세액이 결정되었다라는 뜻인데요! 이부분에 0원으로 나온다면 모든 금액을 확급 받은 것으로 굳이 확정신고를 하실 필요 없습니다.
2.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못받았는데요 ..?
퇴사시에 회사에서 발급을 해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받지 못하셨더라도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홈텍스에서 직접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아래 버튼을 통해 홈택스 소득세액 공제로 접속해주세요 !
2. 홈텍스 마이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3. 연말정산 / 지급명세서 메뉴에서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버튼을 클릭해서 공제액을 확인하세요 !
📺관련영상_텍스튜브
빠져있는 세액까지 놓치지마세요! 연말정산 꿀팁
중도 퇴사자 5월 연말정산 방법
중도 퇴사자는 5월에 홈택스를 통해서 연말정산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직장에서 진행해주셨던 것처럼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1. 아래 버튼을 통해서 홈택스-종합소득세 신고로 접속해주세요 !
2. 종합소득세 신고 - 근로소득 신고 버튼을 눌러주세요
3. 근로소득 신고 - 정기신고 버튼을 눌러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주세요. 이전에 받았던 PDF파일과 함께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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